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경제상식]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과 '신용 스프레드'

반응형

 

어제는 채권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채권금리와 채권가격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금리는 경제의 건강 상태와 미래 전망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경제 흐름의 위험을 알려주는 금리 신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

 

1년 이하의 단기 금리와 1년 이상의 장기 금리를 비교해보면 보통 장기 금리가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1억이라는 돈을 1년 맡겼을때의 이자보다는 3년 맡겼을 때 이자가 더 많은 것이 상식이죠.

장기 금리가 더 높은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장기 금리에는 일반적으로 물가가 오를 것을 예상한 인플레이션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장기 금리는 단기 금리에 대한 리스크 프리미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 금리는 추가적인 리스크를 가정한 금리인 거죠.

그런데 경기가 극도로 좋지 않을 때는 은행이건 개인이건 돈을 빌려주지 않으려 할 겁니다.

더욱이 장기간 돈을 빌려주는 것은 더더욱 하지 않으려 할테죠. 이때 단기간 돈을 빌릴수 있는 금리가 치솟아서 장기 금리보다 높아지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 이것을 우리는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라고합니다.

·단기 금리 역전 현상은 일반적으로 경제가 불안정하거나 불황에 진입하고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 현상은 장기 금리가 단기 금리보다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단기 금리가 장기 금리보다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역전 현상은 경기 후퇴, 불황, 금융위기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경제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대출금리와 같은 단기 금리가 장기 금리보다 높아지면 대출금리를 감소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기업들의 투자 활동을 제한하고 소비자들의 소비 활동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경기 후퇴를 가속화시키고, 장기적인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은 경제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는 지표 중 하나로 여겨지며, 경제 전망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기업들의 주가 및 채권 가치 등을 예측하는 데에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죠.

 

이와 관련하여 이해를 돕고자 보도자료 하나를 링크해 보겠습니다.

https://www.news1.kr/articles/4975016

 

미 장단기 금리 역전, 수익률차 1981년 이후 최고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미국의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심화되며 수익률 격차가 1%포인트 이상 벌어져 1981년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제롬 파

www.news1.kr

 

 

 

신용 스프레드 (Credit Spread)

 

신용 스프레드는 국고채와 회사채 간 금리 차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가 좋을 때 사람들은 금리가 낮은 국고채보다는 더 나은 수익을 위해 주식시장에 투자하게 됩니다. 이러다 보면 국고채는 수요가 적어지고 이를 대비하여 사람들의 투자를 이끌기 위해 국고채 금리는 상대적으로 높아지죠. 

반면에 회사채는 경기가 좋아지니 위험성이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금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원래 회사채보다 낮았던 국고채 금리는 높아지고 회사채 금리는 낮아지면서 결국 국고채와 회사채 간의 금리 차이가 줄어드는 상황이 생기죠. 이것이 바로 위에서 언급한 신용 스프레드인거죠.

경제 흐름이 좋을 때에는 신용 스프레드(금리 차이)가 작아지며 다시 말해 신용 스프레드가 작아지면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따져볼까요?

경기가 나빠지면 사람들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국고채에 투자할 것입니다.

수요가 많아지면 국고채 발행기관은 금리를 내리겠죠. 반면 회사채는 상대적으로 수요가 줄어들고 회사 입장에서는 투자자들을 더 모으기 위해 금리를 올릴 겁니다.

이러다 보면 국고채 금리와 회사채 금리의 차이가 더욱 벌어지겠죠. 

신용 스프레드(금리 차이)가 크다는 것은 결국 경기가 나빠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신용 스프레드(금고채와 회사채 금리 차이)  ↓    →    경기  ↑
◼ 신용 스프레드(금고채와 회사채 금리 차이)  ↑    →    경기  ↓

 

이것도 이해를 돕고자 보도자료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6300

 

캐피탈이코노믹스 "美 회사채의 신용 스프레드 더 확대될 것" - 연합인포맥스

*그림1*(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미국 경제가 악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 국채와 회사채 간의 스프레드(금리차)가 다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12일(현지시간) 투자전문매체

news.einfomax.co.kr

 

이렇듯 ·단기 금리 역전 현상과 신용 스프레드는 경제 전반적인 안정성과 성장 전망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지표를 통해 시장 참가자들은 경제 상황을 예측하고, 적절한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이고, 이는 결국 우리가 경제 공부를 하는 이유이기도 하겠죠.

 

오늘은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과 신용 스프레드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드디어 한 주에 마지막 날이네요.

오늘 저녁 불금의 설렘을 생각하며 오늘도 열심히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PS

저는 경제에 대해서 전혀 모릅니다.

모르는 것을 배우고 싶은 마음에 공부하는 심정으로 경제 관련 책을 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전지식이 너무 없기 때문에 책을 읽어도 이해도 안 되고 이해 했다 해도 머릿속에 남는 것이 별로 없어 이왕 공부하는 거 오래 머릿속에 담고 싶은 마음에 포스팅을 시작하였습니다.

혹시나 제가 쓴 글에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제가 착각하고 있는 내용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가르쳐 주시는 마음으로 상세히 말씀하여 주시면 너무나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