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경제상식] 수요의 변동과 수요량의 변동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는 수요와 공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알아본 수요와 공급에는 전제 조건이 있었습니다. 다름 아닌 가격 이외의 요인들은 일정하다는 것과 합리적인 소비자와 공급자라는 조건이었죠.

 

사진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수요의 변동

 

수요의 변동은 가격 이외의 다른 요인들이 변화함에 따라 수요 곡선이 좌우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상기에도 언급했듯이 주로 소비자들의 취향, 소득 수준, 가격 대체품의 가격, 기대 수익 등이 될 수 있는데요. 수요의 변동은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것으로, 가격이 변하지 않더라도 수요의 양이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의 수입이 증가하면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가격이 동일한 상황에서 수요량이 증가할 수 있죠.

 

 

수요량의 변동

 

수요량의 변동은 주로 가격 변동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양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요량의 변동은 일반적으로 가격과 반대 방향으로 일어나는 관계를 가집니다.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수요곡선을 따라 이동하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죠.

 

수요의 변동과 수요량의 변동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구매 상품으로 휴대폰이 있다고 가정하고, 가격이 변하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수요의 변동과 수요량의 변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요의 변동 :

- 새로운 기술 발전 :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어 휴대폰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취향이 변하여 고성능 휴대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는 수요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수요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 소득 수준 변화 : 소득 수준이 상승하면 소비자들은 더 많은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수요 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더 많은 수량을 원하는 수요의 변동이 발생합니다.

 

수요량의 변동:

- 가격 변동: 가격이 내려간다면 휴대폰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어 수요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가격이 내려감에 따라 수요곡선을 따라 아래로 이동하는 수요량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 광고 및 마케팅 전략: 휴대폰 제조업체가 적극적인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펼칠 경우,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지도가 높아져 수요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요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수요량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이와 같이 수요의 변동은 가격 이외의 요인들에 의해 수요곡선이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수요량의 변동은 가격 변동에 따라 수요자가 구매하려고 하는 구체적인 수량이 변동한 것을 나타냅니다.

또한 수요의 변동 요인으로는 소득의 변화 소비자의 기호변화 대체재와 보완재의 가격변화 인구수의 변화 소비자의 기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수요 법칙을 따르지 않는 예외 사항이 있는데요.

비쌀수록 더 팔리는 사치품에 해당하는 위풍재와 가격이 내리면 수요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줄어드는 기펜재가 이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수요의 변동과 수요량의 변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벌써 한 주가 지났네요. 일주일이 너무나 빨리 지나가네요. 

즐거운 금요일 되시길 바랄께요 ^^

반응형